티스토리 뷰

오늘은 jitpack에 라이브러리를 배포하는 방법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뭐 거창하게 제이크왓슨형님이나 박상권님처럼 세상을 널리이롭게하는 라이브러리 정도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공통적인 모듈을 사용하기위한 라이브러리를 배포하기위해 찾아보던중

jitpack을 통해 배포하면 배포가 편리하다는 얘기를 들어서 커니님이나 꿈많은개발자가 되자님의 블로그를 참고해서 배포를 진행해봤지만 쉽지않았습니다.

그래서 저와같이 jitpack을 이용해서 라이브러리를 배포하고싶은분들이 더욱 쉽게 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1. 배포할 대상이 되는 모듈 만들기


일단 프로젝트의 좌측에 app폴더에서 우클릭을해서 Module을 만듭니다.

이 Module은 배포할 라이브러리가 될거에요





그리고 Android Library를 선택해줍니다.





2. jitpack에 올리기위한 준비하기


생성한 모듈에 원하는 기능을 구현해줍니다.

저는 갤러리에서 이미지를 갖고오는 라이브러리를 만들어보았어요

프로젝트명으로된 build.gradle에 아래의 스크린샷과같이 두줄의 코드를 입력해줍니다.

classpath 'com.github.dcendents:android-maven-gradle-plugin:1.5'
maven { url "https://jitpack.io" }




이제 배포할 라이브러리의 build.gradle에서 아래의 스크린샷처럼 두줄의 코드를 삽입합니다.

플러그인과 group인데요

group에는 이용하시는 github계정을 입력해주시면됩니다.(아래의 예시는 제 계정이니까 똑같이 사용하시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apply plugin: 'com.github.dcendents.android-maven'
group='com.github.karrel84'





3. github 설정


github에 소스를 올려봅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 상단메뉴의 VCS > Import into Version Controller > Share project On Github ]를 통해서 올리시면됩니다.


소스가 정상적으로 깃헙에 올라갔다면

releases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Create a new release버튼을 클릭



태그이름에 버전을 입력해줍니다.

(여기서는 0.0.1이라고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Publish release버튼을 클릭




그러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4. jitPack에서 설정하기


https://jitpack.io/ 로 이동합니다.


그리고나서 방금올린 프로젝트가 저장된 저장소의 이름을 아래와같이 입력하고 Lock up버튼을 누르면

Releases탭에 0.0.1이라는 버전과 Log아래에 로딩이 돌가는게 보입니다.

이 로딩은 짓팩에서 깃헙의 원격저장소에서 소스를 읽어와 빌드하여 aar라이브러리를 생성하는 중인것을 의미합니다.




빌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나면 Log아이콘이 아래와같이 녹색으로 나옵니다.

에러가 발생하면 빨간아이콘이 되며 클릭하면 에러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짓팩을 이용한 배포가 완료되었습니다.

Get it을 누르면

아래의 How to 라는 제목과함께


Step1에는 root build.gradle에 maven { rul 'https://jitpack.io' } 를 입력하고

Step2에에서는 가져다 사용할 주소를 표기합니다.






5. 확인해보기


이제 배포한 라이브러리가 정상적으로 그래들을통해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기위해 샘플프로젝트를 만들어봅시다

샘플프로젝트를 만들면 root의 build.gradle에서 아래와같이 추가해줍니다.


maven { url 'https://jitpack.io' }





그리고나서 짓팩에서 등록한 컴파일주소를 app의 build.gradle에 추가합니다.




짜잔 테스트 코드에서 코드를 입력하면 정상저거으로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정도 삽질하다 이때 느낀 희열이란 ㅠㅠ)




이것으로 JitPack에 라이브러리 배포하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참고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thdev.tech/androiddev/2016/09/14/Android-AAR-Publish-Jit.html

https://jitpack.io/docs/

http://kunny.github.io/tip/2016/09/09/deploy_artifacts_with_jitpack/


JitPack에 라이브러리 배포하는데 조언을 주신 ssomai 영만님 감사드립니다.

https://github.com/ssomai/ScalableLayout/blob/master/README_ko.md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